2010년 4월 27일 화요일

불어 - 흡연 경고문구


Fumer nuit gravement à votre santé et  à celle de votre entourage.

흡연은 당신과 주위에 있는 이의 건강을 심하게 해칩니다.

Fumer : 흡연

nuit : 해치다
nuire : 해치다

직설법 현재 3인칭 단수형 : nuit
t가 3인칭 단수를 가리키는건가 보네요~
Il faut, 에서도 t가 붙은 걸 보니, 이제 약간 기억할 수 있을 것도 같아요 ^^

gravement : grave의 부사.. 심하게, 나쁘게
votre santé(악쌍떼귀) : 당신의 건강
entourage : 주위 사람

celle de votre entourage : 주위 사람의 건강
celle은 it의 복수형태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those of the people around you 이런 의미로다가.. )
celle 은 쌍떼를 받은 단수 여성 대명사군요..

쌍떼빌 ㅋ
건배할 때, "쌍떼"라고 한 걸 들은 것 같아요.
남성은 celui, 복수는 ceux이군요. -uex <- 요것은 복수를 가리키는 것 같네요.
les yeux, 눈의 복수에도 붙은 거를 보면...

고로께님,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댓글 4개:

  1. 짝짝짝. 맞아요. 제가 더 거들 게 없을 정도로. 약간 덧붙이자면, 'nuire: 해치다'가 동사변화해서 (직설법현재)3인칭단수형인 nuit가 됐고요 (얼핏 형태는 밤이라는 뜻의 nuit와 똑같죠?), celle은 앞의 santé를 받고 있는 대명사죠. (santé는 프랑스어로 건강을 뜻한다고 쌍떼빌 광고에서 나왔던ㅋㅋ) santé가 여성형이기 때문에 celle을 쓰고 있습니다. 만약 남성형 명사를 다시 지시하기 위해서라면 celui가 나왔겠고요, 복수형 명사를 받는다면 ceux라고 씁니다(일단 있다는 것만^^). 예문에 오타났네요.^^ fumer라고 고쳐주세요.

    스위스는 겁나 기네요. 독어랑 불어랑 맨 아래는 이탈리아어같은데;; 눈치채셨겠지만 굉장히 불어와 흡사해요. 그니까 한국사람이 한자 조금 아는 걸로 nhk bs2 방송에 나오는 외화자막을 어지간히 알아보는 것처럼요, 불어가 친숙해지면 이탈리아나 에스파냐의 가게 간판을 보고 의미를 얼마간 추측해볼 수 있죠.

    답글삭제
  2. @고로께 - 2010/04/28 09:12
    역쉬.. 고맙습니다 ^^ 알려주신 내용은 본문에 추가했어요~



    스위스는 뭐든 겁나 길어요. 샴푸를 하나 사도 3개 언어로 빼곡히 적혀 있으니까요. 4번째 국어도 항상 써있는지 문득 확신이 안 서지만.. 맨 아래는 이탈리아어가 맞는데요, 프랑스어랑 비슷한 게 많아서 놀랐어요. 평소에는 눈여겨 안 보다가, 눈여겨 보니까, gravement, fumer 요 두 단어는 거의 똑같네요.



    불어가 친숙해지면~ 먼 얘기일 수도 있겠지만, 조금씩 짧아지고 있다고 믿어봅니다~

    답글삭제
  3. 건배할 때 들으셨다는 말. 맞습니다^^ à votre santé!하고요 이걸 줄여서 santé! 이렇게도 말하죠. 또는 à la vôtre! 하고 소유대명사 vôtre(당신의 것)를 썼는데 votre(당신의)와 비슷하죠? 여성명사 santé를 안에 품고 있으니까 vôtre 앞에 여성형 정관사 la가 나왔습니다. 복잡하게 보이지만 그냥 몇번 쓰다보면 저절로 으응하고 끄덕이실 겁니다. (봇 아니고 수제라고 하셨는데 수'재'가 아니실까 하능ㅋㅋ)

    t가 3인칭이 아닐까 하신 추측은 꽤 들어맞는 내용입니다. 직설법(지금 배우고 계신 것들 죄다)하고 조건법에서 그렇고요. 이만한 눈치라면... 먼 얘기가 아닐겁니다^^

    답글삭제
  4. @고로께 - 2010/04/28 20:07
    votre가 소유형용사로 쓰일 때랑 소유대명사로 쓰일 때 모냥이 쬐끔 바뀌는 군요.. 이거 이름이.. 아, 살짝 복습편을 찾아보니, 악쌍 씨르꽁플레스네요. 하여든, 이 관사라는 것은 영어도 그렇고, 적응안되는 것들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이제는 그냥 붙으면 붙었으려니,, 한다는 ㅋㅋ 수재는 무슨;;; 듣는 수재가 웃을 것 같아요 ㅎㅎ 그래도 기분은 좋네요~ 고맙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