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8일 월요일

소망과 강요


미래에 어떤 모습, 어떤 상태이고 싶다는 마음은
오늘의 나에게 희망을 주고 방향을 알려줍니다.
이 마음을 나는 소망이라고 부릅니다.

현재 어떤 모습, 어떤 상태이고 싶다는 마음은
오늘의 나를 부정하고 실패자라고 규정합니다.
이 마음을 나는 강요라고 부릅니다.

오랜 시간을 한꺼번에 바라보는 내가
지금 이순간에 존재하는 나를 부정하는 것
'내가 나에게 강요한다'라고 부릅니다.

나에게 강요하는 이는
다른 이에게 강요합니다.

하나의 관계에서 한 사람이 강요하기 시작하면
거기에는 강요 없는 관계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하나의 관계에서 한 사람도 강요하지 않으면
거기에는 강요 없는 관계가 생겨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