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4일 월요일

영어 독해 - 초보에서 벗어나기



<제 오빠의 골칫거리는 영어 독해>
저에게는 오빠가 한 명 있습니다. 교육학쪽 공부를 하는데, 영어가 골칫거리라고 합니다. 영어로 된 책과 논문을 읽고 앞으로 논문을 쓰면 요약문 정도는 영어로 써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 놈의 영어 때문에 쌓여 있는 원서를 보면 답답하다고 합니다. 무작정 사전을 끼고 해석을 해보려고 해도 내용이 잘 이해가 안된다고 합니다.

저는 외국어 공부를 좋아하기도 하고, 전공도 했고, 필요하기도 하다는 이런저런 이유로 계속 하고 있는데요, 오빠의 영어 실력을 - 특히 독해 실력 - 업그레이드 해보자는 야심찬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이제까지 다른 분의 영어 실력을 조금이라도 향상시키기 위해 이런저런 방법들을 시도해보았는데요, 번번히 실패를 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영어 공부 방법의 기본은 꾸준히, 그리고 조금씩 영어로 무언가를 하는 것인데요, 그 실패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배우시는 분이 꾸준히 무언가를 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음, 별로 구체적이지 않군요.

어쨌든, 이런저런 시도 끝에 최근에 '독해'실력을 향상시키기에 적합한 방법을 고안해 보았습니다. 이 방법이 최고다라고 자랑하고 싶지만, 아직은 오빠를 '시험'삼아 테스트하고 있는 단계이며,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자랑하기에는 이릅니다. 하지만 몇 일째 오빠가 꾸준히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번에는 잘 될 것 같다!'는 희망이 생깁니다.

방식을 간단하게 안내해드릴게요. 제가 오빠에게 작고 구체적인 숙제를 내면, 오빠가 숙제를 해서 제출하고, 숙제한 것에 대해서 제가 피드백을 주는 방식입니다. 숙제 하나를 하려면 대충 한 시간 이내가 걸리고요, 오빠도 본업이 있고 다른 할 일 들이 많기 때문에 다른 스케쥴을 고려해서 언제까지 하겠다고 스스로 정하고 있습니다.

작고 구체적인 숙제가 어떤 건지 궁금하신가요?

<작고 구체적인 숙제>
일단 목표가 '독해 실력의 향상'이니 만큼, 숙제의 대부분은 '정확한 해석' 입니다.
단, 너무 어렵거나 많은 분량을 하면 '꾸준히'하지 못하기 때문에, 원문을 제가 좀 쉽게 바꿔서 과제를 내 드리고, 한 번에 약 스무 문장을 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문장이 어려운지, 애매한지, 쉬운지로 구분하게 하는데요, 해석해야 하는 문장은 쉬운 문장입니다.

지금 오빠와 함께 독해 공부를 하고 있는 책은 'The Wisdom of crowd'라는 책입니다. 내용도 흥미롭고 설명이 문학적이라기 보다는 풀어서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방식이어서 독해하기에 까다롭지 않은 것 같습니다.

<책 정보 보기>

이해를 돕기 위해서, 오빠가 숙제해서 제출한 내용을 하나 올려드릴게요. 텍스트의 난이도도 보실겸 숙제를 어떻게 하나도 보실겸. 텍스트의 난이도가 너무 쉽다 하시는 분은 패스해주세요~ 현재는 오빠와 난이도가 비슷한 분을 찾고 있거든요.


아, 그런데 왜 이렇게 구구절절이 소개를 하느냐고요? 사실은 이 방법을 시도해보고 싶어하시는 분이 한 분 더 계셨으면 해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그럼, 어떤 분이었으면 좋겠는지, 희망사항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제 희망사항>
- 영어를 어디에 쓸 건지 그 목적이 뚜렸했으면 좋겠어요.
- 숙제는 노트에다 하는데, 위에 보신 것처럼, 이미지로 제출하기 때문에 이런 과정에
  거부감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 컴퓨터로 녹음을 해서 파일을 보내실 줄 알았으면 좋겠어요.
- 일주일에 2번 이상은 숙제를 할 시간을 낼 수 있는 분이었으면 좋겠어요. (약 두 시간)
- 스카이프 계정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한 번은 자세히 설명드리고 싶어서요)
- 지메일 계정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구글 사이트를 활용하거든요)
- 직업이 IT쪽이었으면 좋겠어요. 프로그래머 등 (필수는 아니지만 희망사항이에요)
- The wisdom of crowd 책 소개를 보고,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어요.
-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

자, 그럼 올해 독해 실력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 위의 수준이 내 수준인 것 같다는 분, 제 희망사항이 부담없으신 분은 댓글을 통해서 문의도 해주시고 신청도 해주세요. ^^ 한 분을 선정해서 이메일을 드리겠습니다. 만약에, 아주 만~약에 지원하시는 분이 여럿 되시면, 이메일 주소를 모아두었다가 추후에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방법이 괜찮고 효과가 있다면 블로그를 통해서 공개적으로 해도 좋을 것 같으니까요.

신청은
2010년 1월 10일(일)까지 받겠습니다. 그리고 1월 12일(화)에 선정되신 분께 이메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신청하기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래도 관심있으신 분은 여기에서 신청해주세요 ^^)

<2010.1.5 현재 신청하신 분>
이메일의 앞자리 2개만 쓰겠습니다.
al*******@*****.com
s*******@*****.com

<보내주신 질문>

Q. 전체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A. 우선 지금 방식으로 1월 13일 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한 후에, 저도 생각해보고, 공부하시는 분도 생각해 보아서, 이렇게 공부하는 게 의미있을 지 점검할 예정입니다. 의미가 있다면 2달을 연장하겠습니다.

<결과 안내>

신청해주신 두 분께 감사드립니다. 선정 결과는 두 분이며 이메일로 연락 드렸습니다. ^^

댓글 5개:

  1. 지금 방금 구글독스에 신청했습니다.

    잘 갔는지 모르겠네요. : )

    정말 멋진 시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답글삭제
  2. 아, 감사합니다 ^^ 그런데, 이메일 주소가 a**로 시작해요. 아마 안 들어온 것 같은데요, 다시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3. 본문에 추가합니다. - 신청한 내용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현재 신청현황을 본문 하단에 추가합니다. 그리고 신청하신 분께는 신청이 잘 되었다고 이메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4. 진행 기간에 대한 질문을 해주셔서 그에 대한 답변을 추가했습니다.

    답글삭제
  5. [알림] 결과안내 - 영어독해 초보 벗어나기 신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정 결과를 블로그 하단에 추가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