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9일 화요일

담론01. 담론이란 무엇인가?

0. 글을 쓰게 된 계기


윗 글을 출력해서 읽었다. 읽다보니 잘 모르는 내용들, 의문나는 점들이 많이 있었다(읽으면서 들었던 57개의 질문보기). 개중에는 자주 들어는 봤지만 잘은 모르는 개념도 많이 있었다. 그 중에 하나를 골라서 어떤 건지 알아보기로 했다. 처음으로 고른 개념은 '담론'이다.

1. 담론에 대한 나의 질문

담론이라는 단어는 들어본 적은 있다. 그래서 담론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찾아보기 전에 우선 이 개념에 대한 내 질문을 적어 보았다. 담론에 대해서 찾거나 누군가에게 물어보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 담론에 대한 나의 질문

2. 인터넷에서 찾은 담론

구글에서 '담론'을 치니까 기사, 블로그 글, 책 소개 등 많은 글이 나왔다. 주요한 부분을 발췌하고 짧은 코멘트를 달면서 모아보았다. 어느 정도 모은 후에 코멘트만 한꺼번에 보았더니, 내 질문에 대한 답도 있었고, 미처 질문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답도 있었다. >> 발췌한 부분 및 코멘트 모음

3. 그림으로 그려보기

담론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종이에 그려 보았다. 그리고 도표에 대한 내용 및 몇 가지에 대한 짤막한 설명을 추가해 보았다.


도표에 대한 설명
- 담론의 주체는 체험의 대상(사물, 현상, 사람 등)을 담론화 한다.
- 체험과 이론 사이를 담론 공간이라고 한다. 즉 담론이 생겨나는 곳
- 담론의 주체는 사회적 집단을 이룰 수 있다.
- 사회적 집단에서 담론을 만들어 낸다.


4. 인터넷에서 본 글을 정리하기

>> 담론의 예... 87년 체제론, 김대중 담론, 문명 담론, 이데올로기
    (고통분담론은 뺐습니다. 분담하다의 분담이네요 ^^;)
>> 담론을 내용으로 하는 책 ...문명 담론과 문명교류(책 정보), 김대중 담론(시사인 기사), 담론과 성찰(책 정보), 창비담론총서

5. 대답을 찾지 못한 질문 중에 하나

좋은 담론이란 어떤 담론인가?

댓글 5개:

  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 @Anonymous - 2010/01/19 20:22
    헛.. 그렇군요 -.-;;; 분담.. 고통을 분담하자..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Anonymous - 2010/01/20 09:00
    흠.. 이상해요. 한 번 승인한 댓글은 다시 달 때 바로 등록하는 것으로 설정을 변경했는데 말이에요. 아아~~ 어떻게 해야죠~~

    답글삭제
  5. 아.. 이론과 체험이 분리되어있다는 의미를 표현하려던 건 아니에요 ^^ 글로 써진 것을 한 번 도형으로 그려본 거에요. 체험과 이론 사이에 담론이 생겨난다라는 글을 읽고서요. 너무 단순한게 표시하다보니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