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3일 토요일

카타카나 외우기


히라가나는 외웠는데 카타카나는 헷갈려서 한 동안 못 외웠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이번에야 말로 외워야겠다고 생각해서 집중해서 외웠어요. 
개별적으로 외우는 것보다 한 번에 통채로 외우는 게 더 나은 것 같아요.

카타카나 아직 안 외우신 분들을 위해 제가 외운 방법을 안내해 드리니 참고해보세요!
단순무식한 방법이긴 하지만 나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 아래 한글표에 따라서 카타카나를 씁니다. 
   모르는 단어는 ? 표시하고 넘어갑니다.



2. 카타카나 표를 보고 확인합니다.
   몰라서 못 쓴 부분은 카타카나 표를 보고 써서 채워넣습니다.
   틀린 글자의 갯수를 세서 '- 개'로 표시합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마이너스 숫자가 꽤 크겠지요.

3. 새로운 종이에 1번을 반복합니다.

4. 2번을 반복합니다.
   틀린 갯수가 5개 이하가 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물론 끈기가 허락하신다면 0개가 될 때 까지 반복하고요. 

   아래는 연습장에 반복한 내용입니다. 

5. 1-2 과정을 계-속 반복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느낌이 드실 거에요.
  • 틀린 갯수가 조금씩이나마 줄어든다. (늘어나지는 않는다.)
  • 카타카나를 쓰다보면 좀 빨리 외워지는 문자들이 있고 다시 반복할 때 생각이 잘 난다.
  • 정말 헷갈리고, 몇 번을 반복해도 잘 안외워지는 문자들이 있다. 
    (제 경우에는, 아, 우, 소, 니, 로, 토, 리 가 상대적으로 쉬웠고요,
    나, 레, 메, 누, 후, 오, 사, 가 마지막 순간까지도 정말 안 외워지더라고요.
    개인마다 어렵고 쉬운 문자들이 아마도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몇 가지 생각났던 연상들...
  • 나 : 히라가나 '나'에서 좌측상단만 남은 모양
  • 니 : 히라가나 '니'에서 왼쪽을 뺀 모양
  • 카 : 히라가나 '카'에서 우측상단의 점을 뺀 모양
  • 키 : 히라가나의 '키'와 비슷함
  • 헤 : 히라가나의 '헤'와 비슷함
  • 노 : 히라가나의 '노'에서 가운데부분만 쓴 모양
  • 우 : 히라가나의 '우'와 비슷함
  • 야 : 히라가나의 '야'와 비슷함
  • 스 : 한글의 스, 즈 와 비슷함
  • 테 : 영어의 T와 비슷함
  • 타 : 저녁 석자와 비슷함
  • 하 : 한자 '여덟 八'와 비슷한 보양. 일본어로 숫자 8이 '하하'라는 점과 연관시키면서..

단순하고도 무식한 이 방법의 장점을 자랑하자면,
  • 머리를 쥐어짜내지 않고 심플하게 알면 쓰고 모르면 안쓰면서 빠르게 연습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과
  • 모르는 단어는 못 쓰지만 아는 단어는 반복할 때마나 계속 써야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쓰는 연습을 하게 된다는 거에요. 
  • 반복하다보면 잘 안 외워지는 문자가 무엇인지 뚜렷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공략하려고 할 때 나의 취약점을 잘 알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랍니다.
방법이야 어찌됐든 중요한 건 외워져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어쨌든 저는 이런 방법으로 카타카나를 외웠습니다 :)

댓글 2개:

  1. 오~저도 히라가나만 외워노코10년이 넘게 이러고인는데 이방법 조은거같아효~님 말대로 쥐어짜지 안고 할수잇다는 게 젤 맘에 드네여 비슷한 단어 연상 히라가나의 카의 상단 점만 빼면 카타카나의 카가 댄다던지 하는 예도 꽤 도움댓습니다~감솨~

    답글삭제
  2. 마음에 드신다니 기쁘군요~ 감솨~

    답글삭제